식품소비의 간편화, 다양화, 건강지향, 고급화 등 선호의 변화는 식생활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무엇보다 식생활의 외부화가 급속도로 진전됨에 따라 가구의 식품소비구조에서 외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그에 따라 식품산업측면에서도 외식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농업과 외식산업과의 연계를 통하여 농업의 부가가치 제고한다는 인식하에 외식소비의 중요성에 인식은 높아지는 가운데,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경영체적 접근을 이루어져 왔으며, 최종소비자의 구매변화나 인식변화 등을 조망하여 농업과 식품산업과의 연계 또는 산업측면에서 분석이나 정책시사점을 제시하는데 한계를 보여 왔다.
대내외적 소비여건이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서 농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하여 최근의 국내 외식소비실태와 국내 HMR시장의 소비실태 및 전망 정보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는 최근의 외식소비실태를 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분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다양한 외식제품에 대하여 외식비 지출구조와 소비행태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외식 트렌드를 파악하였다. 특히 농업과 식품산업의 연계를 위한 하나의 시장으로서 냉동 HMR에 대한 분석을 함으로써 정책담당자와 생산·유통·가공업체 종사자들에게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외식비 지출구조 분석
제3장 외식 소비행태 분석
제4장 요약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