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OECD 회원국의 농정 검토와 평가

OECD는 해마다 회원국의 농정변화와 농업보조 수준을 검토하고 평가하는 회의를 가지며 그 결과를 보고서로 발간하고 있다. 본보고서는 OECD 회원국뿐만 아니라 세계 농식품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신흥국가에 대해서도 다룬다. 본보고서는 각 회원국의 생산자 보조 상당치(Producer Support Estimate, PSE)지표 등 각국의 농업보조 수준과 세계 전체의 농식품 시장 동향 및 OECD 회원국별 자세한 농정 변화를 담고 있어 유용하다. 본 원고에서는 OECD “농업정책 검토와 평가 보고서” 중 2012년과 2013년 상반기까지 포함하여 최근에 나타난 회원국별 주요 농정변화를 주요 이슈별로 선별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M45-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