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물 수급정보 관리체계 개선방안

곡물의 수급관련 정보는 산업 참여자 의사결정에 기초자료가 되고 특히 양곡정책의 수립에 영향을 크게 미치기 때문에 정확하고 시의적절한 정보제공이 필요하다. 곡물의 생산, 소비, 수출입, 가격 등 수급관련 정보들은 여러 기관에서 다양하게 생성하고 있으나 제공형태와 방법이 상이하고 작성기준이 달라 이용 시 혼란이 있을 수 있다. 현재 곡물의 품목별 수요와 공급을 종합적으로 살펴 볼 수 있는 자료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발간하는 ‘양정자료’가 유일하다. 수급관련 정보에 대한 수요는 연중 존재하지만 ‘양정자료’는 연 1회 책자로 발간되고 기초자료와 작성과정이 체계화되어 있지 못하여 활용도와 접근성이 낮은 문제점이 있다. 또한 수급정보외 자료들은 관련 자료들을 취합하여 단순나열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곡물 수급정보 작성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농가와 전문가 수요조사를 통해 곡물수급정보에 대한 서비스 확대방안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