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양돈산업과 에코피드정책

일본의 양돈경영은 최근 돼지고기 가격변동과 배합사료 가격의 고공행진으로 그 수익성이 불안정한 상황이다. 현재 양돈경영체가 사용하는 배합사료의 대부분은 수입원료에 의존하고 있으며, 해외 곡물시장의 움직임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일본의 양돈산업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생산비 절감과 상품차별화를 통해 돼지고기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에코피드정책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