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양계산업 동향

초록

일본 양계산업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일정한 수요를 기반으로 꾸준히 성장해왔다. 대지진, 조류독감 등의 위기가 있었지만, 그때마다 관련 시설과 제도를 정비하면서 품질과 안전을 우선하는 공급체계를 확립함으로써 빠르게 대처해 큰 손실을 막을 수 있었다. 현재는 홍콩, 대만, 베트남 등 지리적으로 기존 시장 입지를 확고히 하고 중국, 이슬람 국가로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국내 처리설비와 유통체계를 재정비 중에 있다. 본고에서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맥락을 공유하고 있는 일본의 양계산업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