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품목별 수출경쟁력 분석

본 부속서에서는 각 품목별로 전 세계 교역현황을 살펴보고 해당 품목의 경쟁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 품목은 우리나라가 對 세계 시장 경쟁력을 가지는 품목과 對 세계 시장 경쟁력은 높지 않지만 우리나라 수출에서 중요한 품목들을 대상으로 하였다.경쟁력 분석은 우리나라 농산물의 對 세계 시장 경쟁력을 살펴보고, 각 품목별 주요 수출 시장에서 경쟁국과의 농산물 경쟁력을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