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두 수급 변화와 대두관련 정책

초록

1980년대 중반까지 세계 대두시장을 장악해왔던 국가는 미국이었지만 최근 이들 남미 국가들의 대두 수출이 급증하면서 미국의 세계 대두 시장점유율이 눈에 띄게 하락하고 있다. 또한 대두 수입국들이 유전자변형대두 수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세계 대두 교역의 지형도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본고에서는 미국의 수급변화와 대두관련 정책들을 살펴보고 미국 대두산업의 향후 경쟁력 전망과 우리나라에의 시사점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