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대응형 교통수단 서비스의 지불용의액 추정에 관한 연구
-
영문 제목
- Estimating the WTP for Demand-Responsive Transport Services
-
저자
- 기명성; 이영성; 김민재
-
출판년도
- 2016-09-21
-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지역에서 확대 운영되고 있는 수요대응형 교통수단 서비스의 편익을 추정하는데 있으며 수요대응형 교통수단 서비스 도입을 고려하는 전라북도 진안군을 대상으로 조건부가치측정법(CVM)을 이용하여 지불용의액을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수요대응형 교통수단의 1회 지불용의액은 기존 버스 유지 시 4,987원, 폐지 시 5,986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수요대응형 교통수단 요금이 버스요금수준(1,300원)인 것을 고려하면 지불용의액과 기존 교통수단의 요금 간 큰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시나리오별 추정결과 진안읍에서 멀수록 지불용의액이 높게 나타났으며 권역별따라 지불용의액도 유의미하게 달랐다. 또한 지불용의액이 영향을 끼치는 사회경제적 변수로는 버스 유지 시에는 성별과 결혼유무가, 버스 폐지 시에는 가족원수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Demand-Responsive Transport (DRT), almost the same with call-taxis, is operated to protect rural villagers’ mobility rights. Currently its pricing is extemporaneous without reasonable ground. To decide its optimal price and subsidy, this study estimates willingness-to-pay of DRT using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based on the case of Jinan-gun, Jeollabuk-do. The average WTP of DRT per person and trip is ₩4,987 when both bus and DRT are serviced at the same time and ₩5,986 when only DRT is serviced. In addition, how socio-economic variables impact people's willingness-to-pay is explored. The results' implications to economic efficiency and efficient pricing are also examined.
-
목차
- 1. 서론 2.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3. 조건부가치측정법 설계 4. 수요대응형 교통수단 지불용의액 분석결과 5. 결론
-
서지인용
- page. 123 - 142
-
발행처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주제어
- 조건부가치측정법; 지불용의액; 농촌교통; 수요대응형 교통수단; CVM; WTP; rural area transportation; DRT
-
발간물 유형
- KREI 논문
-
URI
-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1661
-
Appears in Collections:
- 학술지 논문 > 농촌경제 / JRD
- Export
- RIS (EndNote)
- XLS (Excel)
- XML
- Files in This Item:
-
수요대응형 교통수단 서비스의 지불용의액 추정에 관한 연구.pdf (646.55 kB)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