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식품소비행태조사 기초분석보고서

초록

식품소비 관련 통계는 지출액이나 개별 대상 식품의 구입행태 등의 조사로 한정되어서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식품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사회적 여건 변화에 대응하여 식품소비행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식품산업 발전과 식품의 원활한 수급 및 식품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서는 대표성 있는 식품소비조사 표본을 구축하여 주기적으로 식품소비행태에 대한 조사・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는 2013년부터 객관적이고 신뢰할만한 식품소비행태 통계를 구축하기 위해 ‘식품소비행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조사는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표본에서 전국적인 대표성을 확보하고자 하며, 조사 내용은 가구 내 식품소비행태뿐만 아니라 외식 행태와 식품의 표시‧안전성 등 식생활 전반에 관한 인식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