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GM작물 재배 동향

초록

유전자변형(Genetically Modified, 이하 GM) 작물이 상업화된 지 20년이 지났다. 지난 20년간 GM작물은 높은 생산성, 경작의 편이성, 신 수요에의 부합성 등의 이점을 토대로 재배면적이 널리 확산되었다. 우리나라는 GM작물을 생산하거나 상품화하고 있지는 않지만 GM작물의 세계 3대 수입국 중 하나로 GM작물은 이미 우리의 식량 소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GM작물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하여 GM작물의 재배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