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재해보험(7개 과수) 표준가격 연구

초록

농작물재해보험은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농작물피해를 보험을 통해 실손보상 함으로써 농가의 소득 및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농업 재생산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이다. 같은 과수 품목에서도 품종별로 가격차이가 큰 데 현재 운용중인 농작물재해보험에서는 주 재배품종의 표준가격만 구분되어 있고, 최근 활발한 품종변화에 대해서는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 재해발생시 현실적인 피해보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용자료의 일관성이 없어 개선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재배품종과 농가수취비율 등의 변화를 감안하여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의 기준이 되는 과수(사과, 배, 감귤, 단감, 떫은감, 복숭아, 포도)의 품종별 표준가격을 현실화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