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Golden Seed 프로젝트 가운데 채소종자사업단에서 수행하는 연구이며, 이중에서도 해외종자시장 조사와 마케팅 지원 전략 수립을 위해 추진되는 과제이다. 각 년차별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1년차는 채소종자의 수출 목표시장을 설정한 후 목표시장의 특성과 종자산업 실태 및 관련 제도를 파악하는데 있다. 2년차는 목표시장으로 설정된 중국의 소비자 조사를 토대로 대중국 수출용 채소종자의 육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3년차는 중국의 종자취급업체 조사를 통해 바이어 선호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4년차부터는 파프리카로 이관되어 파프리카 재배농가 404 농가, 소비자 909명, 중국 파프리카 유통인 1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고, 이를 기초로 파프리카 종자 육종 방향을 설정하였다.
목차
제1장 프로젝트(세부프로젝트 포함)의 개요 및 성과목표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제5장 연구개발 성과 및 성과활용 계획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제7장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