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와 밀 선물가격 결정요인 비교분석 : 베이지안모델평균을 이용하여

초록

본 논문은 베이지안모델평균을 이용하여 한정된 변수만을 고려하는 단일 모형의 제약을 극복하고 금리, 환율, 유가, 투기적 수요, 바이오연료, 중국 경제성장, 엘니뇨, 라니냐가 옥수수와 밀 선물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확률수치를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2000년대 후반 이후 곡물 선물가격 불확실성이 확대된 이유는 실물 요인 외에 다양한 요인들이 확률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미국 금리 인상 등 거시경제상황의 변화와 투기적 수요의 확대, 미국 에너지 정책의 변화, 중국의 경제성장, 기후변화 심화에 대응하여 곡물가격 움직임을 조기에 예측하는데 여러 가지 시사점이 있다.

In this paper, we estimated the factors influencing the futures prices of corn and wheat through Bayesian model averaging. Uncertainty in the grains futures price is due to the fact that various factors other than real factors have a probabilistic impact. By us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nd applying probabilistic factors, the ability to forecast grain futures price could be improved. Bayesian model averaging will help increase confidence in price estimates when used with a single model approach.

주제어

곡물 선물시장; 베이지안모델평균; 옥수수; 밀; grains futures market; Bayesian Model Averaging; corn; whe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