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의 농가 및 농가경제 동향

초록

EU는 전체 고용인구 가운데 약 4.5%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특히 루마니아, 폴란드,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불가리아, 독일 등은 농업 고용인구가 50만 명 이상으로 농업에 종사하는 비중이 높다. 2017년 농업 생산액은 4,111억 유로로 2010년 대비 14.6% 증가하였으며,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순으로 농업 생산액이 높다. 농업 생산 보조금은 일반적으로 농업 생산액이 높은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 높게 지급되고 있다. EU의 농가소득에서 농외소득이 차지하는 비율은 6.8%으로 낮은 수준이지만, 덴마크, 오스트리아, 스웨덴 등 일부 회원국은 농외소득 비율이 50% 이상으로 높다. 본고에서는 EU 국민계정(NA), 농업구조조사(FFS), 노동연구(LFS)에서 제공하는 농업 통계를 활용하여 EU의 농가 및 농가경제 동향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