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소비에서의 사회적 선호 분석

영문 제목
Prosocial Preference for the Consumption of Livestock Products
저자
장재봉박성진우병준
출판년도
2019-09-30
초록
사람들의 행동 실험을 통해 경제 주체들이 사회적 선호를 가진다는 것은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이 되어 왔다. 본 논문은 축산물 구매행위에서도 소비자들이 사회적 선호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고자, 축산물을 구매함으로써 유발되는 환경친화적 혜택, 동물복지 혜택, 축산농가의 이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축산물을 구매하여 소비할 때 사회적 선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선호로 설명되는 소비자들의 효용함수는 일정 수준의 외적 타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사회적 선호는 유기인증 축산물과 동물복지인증 축산물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프리미엄에서 일정 비중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2. 분석 자료와 모형3. 분석 결과4. 요약 및 결론
서지인용
page. 113 - 133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주제어
동물복지; 소비; 인증 축산물; 사회적 선호; 환경; animal welfare; consumption; certified livestock product; social preference; environment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4325
Appears in Collections:
학술지 논문 > 농촌경제 / J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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