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분야 조세감면 관련 제도개선 방안 연구

저자
임소영원은송
출판년도
2019-10-30
초록
농업분야는 시장개방과 농산물 수요감소의 대내외적 위기 상황에 직면한 가운데 농업인구의 감소, 농지면적 축소 등 농업 생산기반이 약화되는 어려움에 처해있다. 국내 농업 기반을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것은 농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건이 되고 있는 지금, 농업 분야 조세감면제도는 농업 생산기반 유지를 지원하는 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조세감면 제도가 실질적으로 농업인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농촌의 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시대적 변화를 고려하여 현실을 반영한 제도로 개선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인력기반의 감소를 막기 위해 신규인력이 농업 분야에 유입되도록 조세감면 혜택을 부여하거나 기존의 감면 제도가 인력 육성 측면에서 보다 효과적일 수 있도록 재검토 하는 등이 그 예가 될 것이다.이에 이 연구에서는 기존 조세감면 제도가 변화하는 농업 현실을 반영하여 현실성있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또한 해외의 조세감면제도나 일반 중소기업에 적용되는 감면제도들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농업 분야 조세감면제도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제2장 농업분야 여건 변화제3장 농업분야 조세감면 제도 운영 현황제4장 중소기업 및 외국의 농업 세제지원제5장 농업분야 조세감면제도 쟁점과 개선방안제6장 요약 및 결론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제명
농업분야 조세감면 관련 제도개선 방안 연구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4485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