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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국승용-
dc.contributor.other한은수-
dc.contributor.other김다정-
dc.contributor.other한봉희-
dc.contributor.other조남욱-
dc.contributor.other김창수-
dc.date.accessioned2020-11-12T16:40:06Z-
dc.date.available2020-11-12T16:40:06Z-
dc.date.issued2020-11-12-
dc.identifier.otherPRI079-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5481-
dc.description.abstract2020년 김장을 직접 하는 비중 2019년 대비 감소, 시판(포장)김치는 증가 • 금년 김장김치 조달 방법은 김장을 직접 하는 가구 비중이 62.0%로 가장 높으나, 전년(63.4%) 대비 감소 • 시판김치 구매 비중 전년(19.1%) 대비 증가한 23.9%, 구매 편리성, 시간 절약 등으로 최근 구매 증가 추세• 시판김치 구매처 비중 ‘인터넷 또는 TV 홈쇼핑’이 45.5%로 가장 높고, 맛과 품질을 가장 중요시함. 2020년 절임배추 구매 비중 신선배추 형태보다 여전히 높으나, 2019년과는 비슷한 수준 • 금년 절임배추 선호도는 51.9%로 신선배추(41.5%)보다 높고, 신선배추와 절임배추를 모두 구매하는 비중은 6.6%• 향후 절임배추 구매를 이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응답한 비중은 51.3%, 구매하지 않거나 줄이겠다고 응답한 비중은 35.5%• 김장무는 주로 김칫소 또는 김장 원료로 사용하는 비중이 가장 높고, 고추는 고춧가루, 마늘은 통마늘 형태가 높음. • 김장을 할 경우 수육용 돼지고기를 구매하는 소비자 비중 76.3%, 2020년 구매량 2019년과 비슷 2020년 김장 수요 및 김장용 주요 채소류 소비량 전년 대비 감소 전망 • 금년 김장 의향 소비자 조사 결과, ‘전년 대비 적게 담글 것이다’ 31.1%, ‘전년 대비 많이 담글 것이다’ 20.6%• 김장 소비량 감소 이유는 건고추 등 부재료 가격 상승 영향이 가장 크며, 일부 코로나19로 김장 모임이 어렵다고 응답 • 김장을 늘리겠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코로나19로 외식이 자제되고 가정 내 식사가 늘어 김치 재고가 부족하기 때문 • 4인 가족 기준, 김장용 배추 포기 수는 21.9포기로 전년(22.3포기) 대비 0.4포기 감소, 무는 전년(8.7개) 대비 감소한 8.6개• 건고추와 마늘은 생산량 감소에 따른 가격 강세 영향으로 김장철 수요 전년 대비 각각 2.9%, 3.6% 감소 2020년 김장 시기 출하되는 가을배추·무 생산량 전년 대비 증가, 건고추·마늘은 감소 전망 • 김장철(11∼12월) 배추·무 가격 생산량 증가로 전년 대비 하락, 건고추·마늘은 생산 및 재고량 감소로 상승 전망 • 금년 김장 비용 배추·무 가격 하락으로 전년(29만 3,000원) 대비 감소, 건고추·마늘 가격 상승으로 평년(25만 6,000원) 대비 증가• 배추·무 출하량 증가 영향으로 12월 김장 비용 11월 대비 낮아질 전망-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2020년 소비자 김장 의향2. 2020년 김장채소류 수급 전망 및 시사점-
dc.publisher한국농촌경제연구원-
dc.title2020년 김장 의향 및 김장채소류 수급 전망-
dc.typeKREI 이슈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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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페이퍼 > 현안분석 (J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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