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제도의 농업부문 적용 가능성과 과제

초록

농촌 인구의 고령화와 구조적인 인력난, 반복되는 이상기후를 고려할 때 자영 농업인과 농업 분야 임금노동자들을 여타 직업군과 마찬가지로 실업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 연구는 고용보험법률의 내용, 고용보험 현황, 농업 분야의 고용보험 적용 필요성을 검토하고 농업부문의 고용보험 적용 확대 추진 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