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의 공익적 기능 계량화 및 가치산정 평가

저자
김수석성재훈유찬희조원주이명기강경수
출판년도
2020-12-30
초록
농업의 공익 기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고, 공익 직불제 도입 등 제도 변화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구체적인 정책을 설계·수립·시행할 때 그 근거가 되는 공익 기능과 가치의 개념 및 이론 체계는 여전히 미흡함. 농업의 공익 기능 가치 평가 역시 연구 결과에 따라 편차가 커서 농업의 공익 기능 증진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한계를 드러낸다. 따라서 농업의 공익 기능 개념을 재정립하고, 개별·종합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틀을 구축하여 공익 기능 증진 정책의 기틀을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농업의 공익적 기능을 개념화하고 유형화하여 이에 대한 유형별 가치를 평가하는 데 있다.
목차
제1장 서론제2장 농업의 공익적 기능 개념화 및 유형별 평가방법론제3장 진술선호법을 이용한 농업의 공익적 기능 평가제4장 농업의 역기능 평가제5장 요약 및 종합화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제명
농업의 공익적 기능 계량화 및 가치산정 평가(2의2차년도)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s://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6341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