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FAO 농업전망 2022-2031: 농식품시장 추세와 전망

초록

이번 호에서는 OECD와 FAO가 2022~2031의 10년을 대상으로 전망한 보고서 내용 가운데 전반적인 농식품시장 추세를 다룬 부분을 소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주요 상품별로 가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어떠한 상태에 있는지 현황을 소개하였다. 향후의 전망을 위해 식용, 사료, 연료 등으로의 소비 증가 혹은 감소 추세를 분석하고, 아울러 농업 생산량과 무역 패턴의 변화, 농산물 가격 등의 장기 추세를 전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