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WTO 공공포럼(Public Forum)의 논의 동향

초록

국제기구의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섹션에서는 2022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WTO의 공공포럼에서의 논의 내용을 소개하였다. 이 포럼에서는 포용적 회복을 위한 기술 활용,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무역, 무역의 미래 조성 등의 주제가 다루어졌는데, 농식품 분야와 관련이 있는 것은 식량안보, 지속가능한 생산과 식량 체계, 기후변화, 농식품 가치사슬 등으로 다양하였다. 그 가운데 혁신과 디지털 전환, 식량안보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