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식품소비행태조사 기초분석보고서

영문 제목
The Consumer Behavior Survey for Food 2022
저자
이계임김상효정소영안정욱심환희박인호
출판년도
2022-12-30
초록
소비자의 식품소비행태가 경기침체와 물가 상승, 고령인구와 1인 가구의 급속한 증가, 저출산 등의 경제·사회·인구 여건 변화와 과학기술의 발달 및 기후 변화 등의 영향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는 온라인 식품 시장의 확대와 편의성과 건강지향 트렌드의 확대 등으로 식품소비행태 변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변화하는 사회 여건과 식품 소비 트렌드에 맞추어 정부의 식품정책 목표도 고품질·안전 식품에 대한 안정적 식품 소비 확대로 전환되고, 국민 건강 식생활과 식량안보까지 확대되었다.식품소비 관련 통계는 지출액이나 개별 식품의 구입행동 조사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식품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다. 사회적 여건 변화에 대응하여 식품소비행태를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식품산업 발전과 식품의 원활한 수급 및 식품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서는 대표성 있는 식품소비조사 표본을 구축하여 식품소비행태에 대한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조사·분석이 필요하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는 2013년부터 객관적이고 신뢰할만한 식품소비행태 통계를 구축하기 위해 ‘식품소비행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표본을 구성하여 전국적인 대표성을 확보하였다. ‘식품소비행태조사’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제1기 조사가 진행되었고, 2018년부터 2022년까지 표본 틀을 안정적으로 개선하고 조사문항을 보완하여 제2기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내용은 가구 내 식품소비행태뿐만 아니라 외식 행태, 라이프 스타일, 농식품 소비자 역량과 식품의 표시·안전성 등 식생활 전반에 관한 인식을 포함하고, 2020년부터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변화까지 담았다.
Research BackgroundAs a response to changing food consumption behaviors, it is necessary to conduct multifaceted surveys on food consumption on a regular basis. In South Korea, however, government-approved statistics regarding food consumption focused only on food spending, while surveys on other areas remained insufficient to show the overall aspects of food consumption behaviors. To identify food consumption behaviors in detail and utilize the information as the basis for analysis in marketing and developing a food policy, it is needed to conduct a regular survey on food consumption behavior with representative samples. Research Methodology For the 2022 survey, we designed a composite sample using newly extracted samples from Statistics Korea as well as the existing sample of the 2021 survey.The areas included in the survey are:- Food purchase and consumption behaviors - Consumers’ perceptions of diets (with regard to food, nutrition and health) - Food consumer characteristics- Eating out patterns- Consumers’ satisfaction with their diets- The current status of diet education and promotion- Lifestyles(For more information, please refer to the report.)
목차
제1장 서론제2장 조사 설계제3장 조사 내용과 방법제4장 가구 내 식품 구입 및 소비행태조사 결과제5장 외식소비행태 분석제6장 식생활 행태제7장 식품소비 정책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제명
식품소비행태조사 구축 및 운영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s://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9761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타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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