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부문의 근로환경 관련 법률과 정책 해외 사례 - 유럽과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초록

본 자료집에서는 유럽연합의 농업 근로환경 관련 법률과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고 노동법, 근로조건 및 복지들이 농업인에게 적용되는 범위와 혜택들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와 비슷한 일본의 농업 근로환경 관련 법률과 정책과 더불어 선진사례들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우리나라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것이 본 자료집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