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농도에 따른 신선농산물 소비 변화 분석

영문 제목
The Effect of Fine Dust Concentration on Changes in Fresh Agrifood Consumption
저자
조용빈김영균김태민하지희이지용
출판년도
2023-12-20
초록
본 연구는 미세먼지 농도(예보 등급)가 소비자의 신선농산물(과일 및 채소류, 쌀, 육류) 소비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가구의 구매 품목과 구매 장소 선택, 구매 시간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미세먼지 발생의 일별 외생적 변화를 이용한 고정효과 모형 분석 결과, 미세먼지 농도 증가는 신선농산물 전반에 대해 소비를 감소시켰으며, 지출액은 일평균 약 474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품목의 경우, 모든 품목 소비가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장소의 경우, 미세먼지 농도 증가에 따라 모든 장소에서의 소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시간의 경우, 중소형소매점과 온라인에서 미세먼지 농도에 대해 구매 시간 차이의 영향을 받았으나, 그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구매 시간을 변경하기보다는 구매 여부 위주로 신선농산물 지출 행동을 변경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미세먼지 발생 시 소비자의 신선농산물 소비를 안정화할 수 있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발생에 따라 저장성에 다소 제약이 있는 과일 및 채소류와 육류 소비는 감소함에 따라 해당 품목의 농산물 공급 조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신선농산물 공급업자는 겨울 및 봄철과 같이 미세먼지 발생이 빈번한 시기에 소비를 안정시킬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서지인용
page. 21 - 41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주제어
고정효과 모형; 대기오염; 미세먼지; 식품소비 패턴; 신선농산물; Air pollution; Fixed-effects model; Food consumption patterns; Fresh agrifood; Particulate Matter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s://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30702
Appears in Collections:
학술지 논문 > 농촌경제 / J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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