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주민의 예방적 건강관리 실태와 정책과제

초록

보건의료 정책이 ‘발병 후 치료’에서 ‘예방적 건강관리’ 쪽으로 무게중심을 조금씩 이동 중임. 예방적 건강관리가 활성화된다면, 특히 만성질환 치료에 대한 수요와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주민 삶의 질을 나아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임. 그러나 예방적 건강관리 정책 역시 농촌에서는 인구 감소 및 고령화라는 견고한 벽이 존재하며, 농촌을 배경으로 예방적 건강관리 정책을 논의한 자료가 드문 게 현실임. 이 연구에서는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관절병증 등 대표적인 만성질환을 중심으로 농촌 주민의 유병률 실태를 정리하여 제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