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식품소비행태조사 기초분석보고서

초록

소비자의 식품소비 변화 주기는 빠르게 단축되고 있다. 2023년 소비자의 식품소비행태는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 고령화․저출산과 1인 가구 증가 등의 경제․사회․인구 여건 변화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발전과 기후 변화, 코로나19 팬데믹 종식과 러-우 전쟁 장기화 등 다양한 이슈에 영향을 받았다. 정부도 식품정책 목표를 고품질·안전 식품에 대한 안정적 식품 소비 보장으로 전환하고, 국민 건강 식생활 및 식량안보까지 확대한 바 있다. 식품소비 관련 정부 통계로 식품 지출액, 영양 섭취 통계가 있으나 신속하게 변화하는 식품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사회적 여건 변화에 대응하여 식품소비행태를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식품소비행태조사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식품산업 발전과 식품의 원활한 수급 및 식품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서는 대표성 있는 표본을 구축하여 식품소비행태에 대해 주기적으로 체계적으로 조사·분석을 해야 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식품 소비 통계를 구축하기 위해 2013년부터 ‘식품소비행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가구 내 식품 소비, 외식 행태, 라이프 스타일, 농식품 소비자 역량, 식품 표시·안전성 등 식생활 인식, 코로나19 종식 이후 소비행태 변화를 조사하였다. 2013~2017년 식품소비행태조사 제1기 조사를 바탕으로 표본 틀 개선과 문항 보완 후 2018~2022년 제 2기 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제3기 조사)부터 연동패널을 운영하며, 물가, 식품소비 전망 문항 추가, 농식품소비자역량지수 일부 개편 등 변화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