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차 WTO 각료회의 논의 내용과 협상 전망

초록

2015년 12월 15~19일에 제10차 WTO 각료회의(Ministerial Conference, MC10)가 케냐 나이로비(Nairobi)에서 개최되었다. MC10은 농업부분에서 ①수출경쟁(export competition), ②식량안보 목적의 공공비축제(public stockholding), ③특별긴급관세(special safeguard measure, SSM)와, 다른 분야에서 ④면화, ⑤최빈개도국(least developed countries, LDC)에 관한 특혜 원산지 조치, ⑥LDC에 관한 서비스 면책(waiver) 조치 등 총 6개 의제에 관해 합의를 이끌어 냈다. 본고에서는 MC10 각료선언문의 내용을 검토하고, 농업분야를 중심으로 합의된 자세한 내용들과 그 시사점을 정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