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장철 김치 조달은 직접 담그는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시판김치 비중도 증가 추세
– 금년 김장김치 조달 방법 중 김장을 직접 하는 가구의 비중은 65.3%로 작년보다 0.5%p 증가, 시판김치 구매 비중도 13.1%로 작년보다 2.1%p 증가
– 가족이 선호하는 입맛을 맞출 수 있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어서
○ 금년 김장철 배추 구매형태는 작년에 이어 절임배추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상승
– 절임배추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금년 절임배추 선호도는 52%로 신선배추(48%)보다 높게 나타남.
– 절임과정의 번거로움(73%)과 시간 절약(22%) 때문임.
– 신선배추, 무는 도매 및 재래시장, 절임배추는 산지 및 택배를 통하여 주로 구매
○ 금년 김장 수요는 11월 하순과 12월 상순, 원재료 공급은 11월 중하순에 집중될 전망
– 김장용 배추와 무 수요량 작년보다 각각 8%, 1% 증가
– 김장 시기는 11월 하순 31%, 12월 상순 32%로 높게 나타남.
– 김장배추, 무 공급은 작년과 평년보다 많아 가격도 작년과 평년보다 낮을 듯
○ 금년 김장 배추·무 수급 과잉 우려로 시의 적절한 수급대책 필요
– 김장배추, 무 공급량 작년보다 30% 내외 증가 전망으로 공급과잉에 따른 산지폐기, 시장격리, 수매비축 등의 적절한 수급안정대책 실시 계획
○ 절임배추 산업의 안정적인 확대를 위한 생산 및 유통 개선 노력 필요
– 최근 절임배추의 세척이나 절임 과정에서의 위생 및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이에 따른 절임배추 생산 규모화와 조직화가 필요하며, 유통시스템 개선도 필요
목차
1. 금년 김장철 가구 소비자 구매 의향
2. 금년 김장채소 수급 및 가격 전망
3.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