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농산물 수요 확대를 위한 김치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초록

김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식문화적인 중요성을 지닌 음식이다. 또한 인구 구조, 경제사회적 여건이 변화하면서 가정 또는 외식·급식을 통한 상품김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인 한류 문화 확산과 함께 김치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김치의 경제적, 산업적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의 김치 섭취량의 지속적인 감소, 김치산업의 구조적 영세성, 값싼 중국산 김치 수입의 증가 등 김치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이 김치산업의 현재 및 미래의 지속적인 발전을 어렵게 하고 있다. 문화, 산업, 경제적 측면에서의 김치산업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김치산업 발전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특히 김치산업이 국내 주요 농산물의 대량 수요처라는 점에서, 김치산업의 발전은 농산물 수급 안정과 농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그간 김치산업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원료 생산·조달, 제조, 유통·판매, 소비 등 김치산업 관련한 전 단계에서 김치산업 관련한 실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김치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 방안을 도출한 연구는 드물다. 이 연구는 김치산업을 둘러싼 내외부적 여건 및 환경 변화와 단계별·부문별 현황과 실태를 면밀히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김치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 산업 발전을 달성함으로써 농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과제와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