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적 농업부문 전망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초록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미국 농업분야 모형전문기관인 미주리대학의 식품농업정책연구소(FAPRI)와 2년간의 공동연구를 통해 농업부문 전망모형인 KREI -KASMO를 개발하였다. 이후 모형의 전망 신뢰도와 현실 설명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대상 품목을 확대하는 양적 개선과 농업 정책 효과를 반영할 수 있는 모듈을 개발하는 등 질적 개선 연구를 함께 추진하였다. 그러나 KREI-KASMO는 확정적 기법의 모형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시장 불확실성을 반영한 중장기 전망치 산출이 어렵고 농업정책 시뮬레이션 수행 시 확률변수를 고려할 수 없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KREI-KASMO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확률적 모형 개발을 위한 사전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