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사태의 식량 안보 영향

초록

2022년 5월호 국제기구·연구동향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국제 식량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최근 세계식량정책연구소(IFPRI)가 개최한 세미나에서 발표된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 정리하여 제시한다. 이미 코로나19로 식량가격의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연료, 비료 등 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공급 안정성이 악화하고 있고, 특히 식품을 수입하는 저소득 국가가 가용 식량 및 영양 부족으로 더 큰 충격을 받게 된다고 본다. 이에 대한 간략한 대응 정책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