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청년 연구자문단 면담 조사 결과

초록

‘농촌과 청년’ 연구에서는 관련 통계 및 설문 조사에서 파악하기 힘든 청년들의 현장 목소리를 담기 위하여 청년 연구자문단을 운영하였다. 지역을 고려하여 농촌 청년 50명, 도시 청년 10명으로 구성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지역별 간담회 및 일부 방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부속 보고서에서는 청년 연구자문단을 대상으로 5개 권역별 지역 순회 간담회와 여성 청년 온라인 간담회를 진행한 결과를 그대로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