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농업 확산에 대응한 농업인 역량 강화 방안

초록

가속화되는 디지털 경제사회로의 전환에 대응하고, 식량안보 증진을 위한 농업의 생산성 제고와 기후 위기 대응 및 환경오염 문제 해소 등을 위해 농업의 디지털 혁신에 기반한 스마트농업의 확산이 중요한 정책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세계 각국 및 글로벌 기업들 역시 정책적 지원과 투자를 강화해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우리 정부는 농업에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농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관련 법률의 제정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 스마트농업의 현장 보급 확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농업인의 디지털 수용성이 제고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정부 부처, 유관기관, 지자체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농업 확산을 위한 농업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농업의 보급 확산에 대응한 농업인의 역량 강화 실태를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