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육의 기회와 과제

초록

대체육은 세계 농식품 산업에서 그 시장의 비중이 크게 늘고 있는 분야로서, 이번 호에서 그 기회와 과제를 식물성 대체육, 곤충 기반 대체육, 배양육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세계적인 육류의 소비 추세, 생산과 소비의 외부효과(공중 보건, 동물복지, 환경 등)를 고려할 때 대체육의 의의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세 가지 유형의 대체육이 식량안보와 영양, 동물복지, 소비자 수용도, 지속가능한 환경, 나아가 가치사슬 내에서 어떠한 시스템 차원에서의 과제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한편으로 대체육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경우 이것이 글로벌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