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이 간편식의 구매 경험, 만족도,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HMR 유형별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영문 제목
The Effect of Food Consumption Lifestyle on the Purchase Experience,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Convenience Foods: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s and Moderation Effects by HMR Type
저자
한은수윤병삼서상택
출판년도
2024-03-20
초록
본 연구는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이 HMR 구매 경험 및 만족도,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한 직접효과(direct effects) 및 매개효과(mediation effects)를 분석하였다. 또한, HMR 제품 유형별 구매 빈도가 높은 상위집단과 빈도가 낮은 하위집단을 분류하여 집단 간 차이 검정에 의한 조절효과(moderation effects)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간편성 추구형은 HMR 구매 경험과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직접효과가 없었으나, 구매 경험과 만족도를 경유하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건강․안전추구형은 HMR 구매 경험과 구매 의향에 부(-)의 영향 또는 유의한 영향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HMR 구매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절효과 검정을 통해 구매 빈도가 낮은 집단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제성 추구형은 즉석조리식품과 즉석섭취식품에 있어서 구매 경험, 만족도, 구매 의향에 대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직접효과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서지인용
page. 69 - 96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주제어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 HMR; 구조방정식모형; Food Consumption Lifestyle; HMR; Home Meal Replacement; Structural Equation Model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s://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30948
Appears in Collections:
학술지 논문 > 농촌경제 / JR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RE47-1-04.pdf (1.23 M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