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본 세계 속의 한국농업

초록

국가 간 협력과 교류가 확대됨에 따라 국제 통상 질서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빈번한 이상기후의 발생, 전쟁 등과 같은 국가 간 분쟁 등의 요인들은 국내 농축산물 수급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계적으로 상호의존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가간 통계자료의 중요성도 역시 커지고 있다.이러한 변화에 사전적으로 대응하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해외 농업·농촌 관련 통계정보가 체계적으로 수집·정리될 필요가 있다. 이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고자 ‘통계로 본 세계 속의 한국농업’을 매년 발간하고 있다.이 보고서는 해외의 농업 총량지표, 생산지표, 생산요소지표, 수출입지표 등 자료를 국가, 품목 기준으로 분류하여 제시하며, 최근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행화하여 해외의 농업 동향을 주요 지표를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