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위기, 국제 분쟁, 공급망 재편 등 농업을 둘러싼 글로벌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각국의 농업 구조와 정책 방향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변화가 가속화되는 세계 속에서 한국농업의 위치를 가늠하고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해외 농업 및 농촌에 대한 통계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정리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고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통계로 본 세계 속의 한국농업’을 매년 발간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국제기구에서 제공하는 농업 관련 통계를 총량지표, 농업생산지표, 생산요소지표, 수출입지표로 구분하고 세계 편과 품목 편으로 구성하여 독자가 알고자 하는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였다. 또한 최근 데이터를 반영하여 현행화하여 해외의 농업 동향 변화를 주요 지표를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통계는 정부의 정책 수립뿐 아니라 관련분야 연구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통계에 기반한 정책과 전략은 실패 가능성을 줄이고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이처럼 통계는 국가와 기업, 개인의 의사결정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이며, 그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강조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