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산업은 종자 생산단계의 R&D부터 생산, 유통, 내수 및 수출에 이르는 각 단계에서 상호 연관성을 유지하며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산업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파프리카 종자 및 육묘, 생산, 선별·출하, 도·소매 유통을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전 과정에 걸친 참여 주체의 활동과 지원활동을 포괄하는 가치사슬 분석 방법을 적용해 파프리카 산업의 경쟁우위 요인을 식별하고 파프리카 산업의 가치 창출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가치사슬 분석 체계 고찰과 적용
제3장 파프리카 산업의 경쟁환경 분석
제4장 파프리카 산업의 가치사슬 실태 분석
제5장 파프리카 산업의 가치 창출 제고를 위한 과제
제6장 요약 및 결론